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AI커버에 사용할 목소리 모델을 학습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현생이 너무 바빠서 업로드가 많이 늦어졌는데요ㅠㅠ 오늘은 학습한 목소리 모델 파일을 활용하여 아주 간편하게 AI커버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Colab과 로컬 방식에서는 MR을 제거하고, 화음을 제거하고, 리버브나 잡음을 제거한 후에 목소리를 변환하고, 이후 변환된 목소리 음원과 MR을 합치는 작업까지 손수 작업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소개해드릴 Replay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 모든 과정을 한번에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Replay
https://www.tryreplay.io/
위 사이트에서 Replay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프로그램 설치하는 과정에서 여러 번의 패치가 진행되는데요,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으니 인터넷 연결이 좋은 환경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여러 번의 CONTINUE와 DOWNLOAD가 반복되어도, 퍼센트가 100%가 넘어가도 당황하지 마세요. 인내하면 다운로드 및 패치가 완료될 것입니다★
Replay 사용하기 전 사전 준비물
1. 목소리 모델 파일
지난 번에 Colab에서 학습했던 두 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1. added_로 시작하는 index 파일
2. 모델명_epoch.pth 파일
2. 커버하고 싶은 노래 파일, 혹은 유튜브 URL
커버하고 싶은 노래 mp3나 wav파일을 Select or drop audio here에 드래그 & 드롭하여 업로드 하거나, Enter Youtube URL에 링크를 입력하면 된다.
Replay 프로그램에 목소리 모델 업로드하기
목소리 모델 파일 두 개를 드래그하여 Select or drop custom RVC model 영역에 붙여넣는다.
자 이제, AI커버 음악을 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순서대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Replay로 AI노래 커버 간편 제작하기
1. 커버하고 싶은 노래 파일, 혹은 유튜브 URL 입력하기
2. 커버하고 싶은 목소리 모델 선택하기
3. 상세 옵션 설정하기 (키 설정, Render 디바이스 설정 등)
빨간색 박스로 체크한 것 외에는 굳이 건드리지 않기로 합니다.
1. Relative Pitch와 Instrumental Pitch 옵션은 각각 목소리와 악기의 키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여성, 남성의 경우 서로 다른 성별의 곡을 커버할 경우에 +,- 4~6 을 권장합니다.
※ Relative Pitch와 Instrumental Pitch의 수치는 똑같이 맞출 것
2. Render Deivce 설정은 AI 커버 랜더링 작업에 어떤 자원을 사용할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거나 맥을 사용하는 경우 CPU 외에, CUDA, MPS 등의 그래픽카드 목록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CPU로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있는 경우에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여 이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CPU보다 처리 속도와 효율이 훨씬 좋음)
4. CREATE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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