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글을 쓰는 이유는 독자로 하여금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득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업무일지나 회계장부 등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쓰기도 하고, 보고서나 기획안,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여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계약을 체결하기도 합니다.
또는 수 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 취업을 하기위해, 경쟁 업체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스로를 어필할 수 있는 글을 쓰기도 합니다.
설득력 있는 글을 쓰다보면 주장을 너무나 자주, 강하게 어필하거나,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근거를 어렵게 쓰는 실수를 하곤 합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한 문장은 생각보다 부드럽고, 익숙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중에게 이야기하지 말고 한 사람에게 이야기하십시오.
주장하지 말고 대화하십시오.
강요하지 말고 공감을 찾아 던지십시오.
공감을 무기로 설득하십시오.
이야기는 당신이 하지만 오히려 당신이 이야기를 들어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하십시오. 책 <한 글자>에 나오는 (숲)이라는 글을 덧붙입니다.
숲을 보려면 숲을 보지 마세요.
숲을 보지 말고 나무 하나하나를 보세요.
나무 하나하나의 사연을 더한 것이 숲입니다.
사람들을 알고 싶으면 사람들을 만나지 마세요.
사람들을 만나지 말고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나세요.
반응형
'독서 > 1분 추천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분 추천 독서]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0) | 2021.10.29 |
---|---|
[1분 추천 독서] 오늘이 마지막은 아닐거야 (0) | 2021.10.29 |
[1분 추천 독서] 연금술사 (0) | 2021.07.17 |
[1분 추천 독서] 1만 시간의 재발견 (1) | 2021.07.17 |
[1분 추천 독서] 뭘 해도 되는 사람 (0) | 2021.07.15 |